본문 바로가기
주식

시장 분석 : 기본적 분석하는 방법

by 정그릿 2022. 6. 8.
728x90



기본적 분석이란 기업의 내재 가치를 분석하여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것이다. 어떤 기업의 주가가 내재 가치보다 저평가되었다고 판단되면 매수하고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매도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이다. 기본적 분석을 기반으로 종목을 선정할 때 쓰는 방법은 바텀업 방식과 톱다운 방식 두 가지가 있다.

먼저, 바텀업 방식이란 나무를 먼저 보는 미시적 관점으로 기업을 분석한 뒤 산업 분석, 경제 분석을 하는 것이다.

기업분석 → 산업 분석 → 경제 분석


이 경우에는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주가는 상승할 수 있다. 거시 경제가 안 좋은 상황에도 리스크를 줄일 수 있어 안전한 투자법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경제 상황이 개선되어 호황을 누리며 주가가 급성장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오히려 상승장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바텀업 방식은 기업 분석이 자세해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예를 들어 재무제표 및 기업 정보를 통해 분석한 결과 현재 기업 가치를 주당 10만 원이라고 생각했는데, 주식 시장에서 8만 원에 거래되고 있다면 매수해 예상 가치로 산정한 금액까지 가지고 가는 전략을 짤 수 있다.

다음, 톱다운 방식이란 숲은 먼저 보고 나무를 보는 거시적 관점의 방식이다. 바텀업 방식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경제 분석을 한 뒤 산업 분석, 기업 분석을 하는 것이다.

경제 분석 → 산업 분석 → 기업 분석


이는 현재 시장의 환경을 파악하고, 혅 시장 환경을 바탕으로 투자할 섹터와 업종은 어디인지, 해다아 섹터를 주도하는 기업은 어느 단계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지를 판단한다.

시장 : 경기가 위축되면 자본을 투입하여 경기가 회복되고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물가가 상승한다.
업황/섹터 : 유가 및 원자재 가격이 상승해 경기 민감주(경제적 상황이나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 목)가 움직인다.
종목 : 기업 실적 및 수익 구조를 확인하고 상대적 저평가 기업과 재무 구조 등의 투자 지표를 확인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